매년 1월이되면 연말 정산을 해야 하는 시즌입니다.
일반적으로 편리하게 간소화 연말정산에서도 누구나 쉽게 등록 할 수 있다.
1. 연말 정산 중증 환자 소득 공제
암환자, 치매 등 중증 환자가 가족 중에 있다면,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추가 200만원 공제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다.
암 환자 중 많은 사람들이 잘 몰라서 혜택을 못 본 경우가 많다.
연말 정산 시 본인 및 배우자, 자녀 등 부양 가족에 대한 기본 인적 공제 외에 추가로 받는 항목인만큼 꼭 알아두면 좋다.
2. 장애증명서 발급하기
장애증명서는 치료 받고 있는 의료기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병원에 따라 의료진 진료 후 발급 또는 문서 출력하는 키오스크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
암, 치매, 중풍, 백혈병 등 병의 종류에 관계없이 의사의 판단 하에 장애인 증명서가 발급 여부가 결정된다.
하지만 대부분 암 환자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3. 부양가족 등록 시 중증환자 등록하기
▶ 홈텍스 들어가서 연말정산 간소화 신청하기
▶ 본인 인증을 한 후에 소득. 세액 공제 자료 조회를 선택한다.
상단에 보면 공제신고서 작성을 클릭한다.
▶ 공제신고서 작성란을 선택한다.
▶ 부양가족이 등록되어 있지 않는 경우는 부양가족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전년도와 동일하면 전년도 부양가족을 선택하면 된다. 그 중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은 관계를 보면 장애인 목록이 나와있다. 그 중 중증환자로 선택하면 된다.
▶ 꼭 잊지말고 첨부 파일을 업로드한다.
공제신고서 내용 확인을 선택해 들어가보면 상단에 기타서류 첨부란이 있다. 선택해서 들어가 스캔한 장애인증명서를 업로드한다.
장애증명서를 첨부를 못하는 경우는 회사에 직접 제출을 하는 방법도 있다.
장애인 증명서는 장애 기간 동안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나를 비롯해 아직 연말정산 공제를 못받은 분이 계시다면 참고해 올해부터는 꼭 혜택을 받길 바란다.
댓글